검색엔진에 내 사이트 등록하기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에 검색 했을 때 내 블로그가 보여진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단순히 블로그를 창설 했다고 해서, 검색엔진에 나오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
(사실 신입시절 제 포트폴리오가 검색되는걸 보면.. 천천히 기다리면 검색 되기는 하는것 같습니다...ㅋㅋ)
1. 구글 아이디가 필요하다!
웹사이트의 소유권을 얻기 위해서는 검색엔진 마다 소유권이 필요합니다.
구글 아이디를 만드는것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아이디가 없다면 아이디를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2. 웹사이트의 소유권을 획득하자!
사이트를 등록, 관리 등을 하기 위해서는 등록하려는 웹사이트의 '소유권' 이 필요합니다!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 후에, 구글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Search console'을 이용하여 소유권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구글서치콘솔' 을 검색하셔도 좋고, 로그인 후에 우측 상단의 바둑판식 배열 이미지를 클릭하여 접속이 가능합니다.
접속하면 우측 상단에 '속성추가' 버튼을 눌러서 자신이 등록하려는 웹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원하는 웹사이트의 주소를 정확히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추가 버튼을 누르면 소유권을 가지기 위한 방법이 여러가지 존재하나, 티스토리의 경우 html파일 업로드가 안되기 때문에, 대체방법을 사용하겠습니다. ㅎㅎ
대체방법에서 HTML 태그 목록을 클릭해주면, 사용방법이 친절하게 나옵니다. ㅎㅎ
메타태그를 그대로 복사하여, 자신의 블로그 > 관리 > 스킨편집 > HTML/CSS 편집을 들어가서 해당 메타태그를 넣어주면 소유권 확인이 완료된다!
3. RSS등록을 해주어야 한다!
RSS란?? 쉽게 사이트에 올라온 글을 쉽게 구독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규칙 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잘 몰라서 구글링한 정보입니다.. 깊이알면 다칠것같아요..)
소유권 획득 후에, 등록된 사이트 이미지를 클릭하면 관리 메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1. sitemap 추가하기
관리메뉴에서 크롤링>Sitemaps 혹은 대시보드 창에서 Sitemaps 영역을 클릭하면 Sitemap을 추가할 수 있는 메뉴로 이동한다.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우측 상단에 SITEMAP 추가/테스트를 클릭해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ss까지 등록 신청 하고 나면 구글에 자신의 사이트가 검색이 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한다고 바로바로 검색이 되지는 않구 좀 기다리셔야 해요 ㅠㅠ 상단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꾸준히 글 업데이트와 관리를 해주면 됩니다 ㅎㅎ)